제13장 하늘에 예루살렘과 땅에 예루살렘

성경에는 땅에 예루살렘이 있는 반면에 또한 하늘에 예루살렘이 있다.

【갈4:22~26】 「기록된바 아브라함이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계집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하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나 계집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하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구약과 신약)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이 하가는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데니(중동, 이스라엘나라 안에 있는 예루살렘을 말함) 저가 그 자녀들로 더불어 종노릇하고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하였는바 새 언약 안에 있는 사람들은 하늘 예루살렘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 기록된 바

【히12:22~24】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하였는데 공동번역에는 「그러나 여러분이 와 있는 곳은 시온 산이고 살아 계신 하느님의 도성이며 하늘의 예루살렘입니다」 라고 기록되어있다. 그리고 또

【엡2:5~6】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하였고, 또

【골1:13~14】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하였다. 그리고 사도요한은 계시 중에 본 바

【계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하였다. 위에 말한 시온 산도 하늘에 시온 산을 두고 말한 것이다.

그리고 구약선지자 스가랴도 새 언약의 예루살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슥14:8】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계시록에는 스가랴 선지자의 말씀과 짝된 말씀이 있다.

【계22:1-2】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 두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스가랴서에 예언된 예루살렘은 하늘 예루살렘을 가리킨다. 예루살렘에는 하나님이 거하시고 따라서 예루살렘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수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계21:22】 「성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그리고 스가랴 선지자의 예언을 계시록이나 요한복음과 연결하여 연구해보면 예수님의 말씀 속에서 무엇이 생명수인지 발견할 수 있다.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6:53-5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살과 피를 어떻게 먹고 마실 수 있을까? 예수님께는 유월절 마지막 성만찬에서 말씀하셨다.

【눅22:7-20】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 이른지라.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가라사대 가서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을 예비하여 우리로 먹게 하라 ……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이제까지 살펴 본 모든 말씀들을 함께 연구해보면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하신 스가랴서의 예언을 깨닫게 된다. 하늘 예루살렘성에서 새 언약을 받은 성도들만이 생명수를 마실 수 있을 것이며 생명의 떡과 포도주를 마시고 예수님과 한 영이 되어 영원한 나라로 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