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구원과 심판은 동시에 일어날 예언

종말의 날은 참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구원의 날이요, 하나님을 모르거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는 심판과 형벌의 날이다. 종말은 한 날 한 시에 일어날 일이지만 구원받을 하나님의 백성들과 그렇지 못한 멸망의 백성들에게 주는 의미는 서로 다르다. 따라서 종말에 대한 성경의 예언도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그러나 종말에 대한 성경의 예언이 두 가지로 나타난다고 해서 별개의 사건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한 날 한 시에 동시에 일어날 사건이다. 다만 종말의 날을 맞이할 대상들이 서로 다르다보니 한 쪽은 구원의 말씀이요 다른 한 쪽은 심판과 멸망의 말씀으로 기록되었을 뿐이다.

먼저 구원받을 백성들이 종말의 날에 어떤 상황을 맞이할 지에 대한 성경예언을 살펴보자.

【살전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공중에서 재림 예수님을 영접하게 될 참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구름 위 공중으로 오시는데 이를 지상에서 보면 구름을 타고 오시는 모습이다.

【행1:9-11】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구름 위로 승천하신 예수님께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신다고 하였다. 데살로니가전서 4장 17절과 사도행전 1장 9절의 말씀은 서로 짝된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실 때 구름 위로 올리워 가셨는데 이를 지상에서 보면 구름을 타고 가시는 모습이다.

예수님께서도 종말의 징조가 나타나면 구름타고 오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마24:29-31】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빛을 내지 않는 현상을 인자가 구름을 타고 오실 것에 대한 징조라고 하였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구름타고 오실 때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를 보리라고 하였다. 구름 타고 오시는 예수님은 암행으로 오시는 것이 아니라 온 세상이 모두 다 볼 수 있도록 오신다. 구름 위 공중에서 예수님을 영접하기 위하여 온 세상에 흩어져 있던 14만 4천이 모일 것이다.

【눅21:25-28】 일월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우는 소리를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무서워하므로 기절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겠음이라.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이런 일이 되기를 시작하거든 일어나 머리를 들라 너희 구속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온 세상의 사람들이 일월성신의 징조로 인해 공포와 두려움에 기절하게 된다, 그럴 때 참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이 구름타고 오셔서 구속하실 날이 가까웠음을 알고 일어나 머리를 들라고 하였다.

성경에는 같은 날에 일어날 멸망과 심판에 대해서도 여러 곳에 경고하고 있다.

【벧후3:10-13】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성경의 예언은 종말이 두 가지 양상으로 다가올 것을 말씀하고 있다. 구름타고 오셔서 참 그리스도인들을 구원하시는 날이라고 하였고, 다른 한편에서는 불로 심판하여 형벌과 멸망의 날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살후1:7-8】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지상에서 멸망 받을 자들에게는 불꽃 중에 오셔서 불로 심판하신다고 묘사하였고, 공중에서 구원받을 자들에게는 구름타고 오셔서 택한 자들을 모으실 것이라고 묘사하였다. 불과 구름은 지상과 공중으로 나뉘어 종말의 날에 한 날 한 시에 일어날 사건인 것이다.